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정부 알바 ‘공정선거지원단 모집’ 하는 일

by 돈 나무 2021. 12. 2.
728x90
반응형

벌써 2021년의 끝 자락에 다가옴에 따라 벌써부터 내년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내년에 치러야 할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는 데요. 매 회 선거 때마다 하는 정부 알바로 비록 장기간이 아닌 2달 에서 1년까지 하는  '공정선거지원단 모집'을 지금부터 하고 있으니 해당되시면 신청하시어 일자리를 마련하였으면 합니다.

 

'공정선거지원단 모집' 종류

 

2022년 3월 9일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와 2022년 6월 1일은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내년에 치러질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가 부정선거나 개표조작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선거운동부터 투표에서 개표에 이르기까지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하기 위하여 선거 때마다 시행하는 '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전국 모든 지역에 선거관리위원회를 꾸려나갈 지원단을 모집하는 알바를 대규모로 모집합니다.

'공정선거지원단'이 하는 일은 정치관계법을 안내하거나 선거법 위반행위 등 단속을 하는 일을 하며 외근과 내근에 따라 다르고 지역별로도 하는 일이 조금씩은 차이가 있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외근직이 많습니다.

제19대 대통령 선거 때 저의 친구도 공정선거지원단에 지원하여 일을 하는 모습을 보니 보통 외근직이 많고 구성원들끼리 조를 2인조 3인조 여러 명씩 조를 짜서 구릅으로 활동을 하고 지역구를 돌아다니면서 선거운동에 대한 위반행위의 증거수집을 하고 위반된 사항을 단속도 하고 각종 행사장을 돌면서 정치관계법 안내, 부정선거 사전 예방 홍보 활동을 하며 바쁜 시간을 보냈습니다.

부정선거로는 선거 후보가 직접 하지는 않지만 당원들이나 선거운동원들을 통하여 경로당이나 시장 등 가구마다 명함을 돌리거나 식사를 대접하는 행동을 하면 부정행위에 속한다는 홍보활동과 부정선거를 적발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외근직에서는 사전투표소 관리, 선거 기간 전과 후 투표 관련 일을 하며 내근직에서는 민원처리나 선거 관련 행정업무 보조와 회계 부분이 공정하게 이뤄지는지 전반적인 일을 담당하고 매일 아침마다 관련법에 대한 교육도 받고 시험도 보고 사전 교육과 보수교육이 잘 이뤄지기에 열심히만 이행한다면 어렵지 않은 알바 이기도 합니다.

 

'공정선거지원단 모집' 공고 내용

 

먼저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 '중앙선거관리 위원회'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 후 '공정선거지원단 모집'을 검색을 하고 검색 영역을 (전체)로, 검색기간을 (최근 1개월), 검색 출력을 (모두 포함, 통합검색을 (전체)로 검색하면 각 지역의 시, 군, 구 단위로 모든 지역에서 모집공고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대부분 10명 이상에서 100명 이내로 모집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간은 지역마다 또는 하는 일마다 다르지만 보통 5개월가량 일하는 일반 지원단이 있고 2개월 정도로 일하는 선거지원단으로 모집을 하고 있으며 인원이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동안 일할 수 있는 직원을 모집하는 곳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격조건은 공직선거법에 하아여 정치 정당의 당원이 아닌 중립적이고 공정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정당의 당원이 아닌 분들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우대조건은 차를 운행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승합차량 운행 가능자와 행정일이나 회계를 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 같은 컴퓨터 관련 자격증 소지자, 정보처리기사, MOS, 컴퓨터 활용능력 등 행정업무 경험자나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도 가능하며 국가유공자, 취업지원 대상자도 될 수 있습니다.

근무시간은 1일 8시간에 주 5일 근무제이며 주 수당도 지급됩니다.

응모일정은 응모처에 따라 다르며 보통 12월 1일~15일까지 또는 12월 6일부터 1주일 정도 또는 1월부터 6월까지 하는  모집을 하는 곳도 있으니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속하시어 해당 지역이 언제 모집하는지 알아보시고 알바를 지원하심이 좋을 듯싶습니다.

접수방법 : 방문이나 등기우편, 이메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제출서류 : 공정선거지원단 지원서, 이력서, 자기소개서(안내문에 첨부된 서식 사용을 필수로 해야 함), 운전면허증, 경력증명서, 컴퓨터 관련 자격증과 증명서 사본, 장애인은 장애인 증명서, 장애인복지카드 사본을 준비하시고 제출하셔야 합니다.

선발방법 : 1차로는 서류심사를 하고 2차로 면접심사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서류심사에서 합격하면 개별통지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면접 질문 : 선거와 관련된 기본 상식, 선거날짜, 일하면서 갈등이 생기면 어떻게 대처할지와 투표시간이나 개표시간 선거 일정에 따라 주말근무 또는 2교대 근무 등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환경을 이겨나갈 수 있고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하게 선거 관련된 질문을 할 수도 있느니 준비하시고 가시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