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교통비가 만만치 않게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교통비만 절약해도 가계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가 원래는 수도권과 대전, 세종, 제주 지역에만 제한적으로 시행되던 것이 10월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를 써야 하는 이유
월급은 안 오르는데 주변의 물가뿐 아니라 건강보험료부터 세금까지 오르는데 직장인들에게 있어 한 푼이라도 모아서 아껴야 되지 않을까요?
사회 초년생부터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하는데요.
한 달 교통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전국적으로 교통비 30% 할인이 될 수 있는 지원이 있다고 하네요.
바로 10월부터 시행되는 알뜰 교통카드 서비스가 최대 30% 교통비를 절약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 이용방법
[모바일 캐시비 앱]이나 [원패스] 앱을 설치한 후 발급받은 알뜰 교통카드 앱에 등록해서 사용하면 바로 할인받을 수 있는 앱이 이번 달부터 시행됩니다.
대중교통 이용할 때 스마트폰을 교통카드 단말기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바로 결제와 할인도 동시에 진행될 수 있으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캐시비"앱이나 "원패스"앱을 깔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시고 발급받은 16자리를 적은 후 다음 "구글스토어"에서 알뜰 교통카드를 설치하고 쓰면 됩니다.
지역에 따라 캐시백을 지급하는 곳이 다르니 아래 표를 보고 두 앱 중 해당되는 앱을 다운로드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없는 지역은 두 앱을 다 사용할 수 있으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활용하면 될 듯싶습니다.
모바일캐시비 앱 | 서울, 경기도, 인천, 부산,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순천, 무안, 신안, 목포, 여수, 나주, 과양, 담양, 곡성, 고흥, 보성, 화순, 장흥, 해남, 영암, 함평, 영광, 장성, 완도) 경북 : (경주, 김천, 구미) 경남 : (창원, 진주, 밀양, 양산, 사천, 의령, 함안) |
원패스 앱 | 대구, 경북(영천, 경산, 청도, 고령, 성주) |
먼저 "원패스"앱을 설치하고 KT 금융심사 관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입이 끝나면 1일 교통비 1500원이 바로 지급된다는 화면이 뜨고 휴대폰 인증을 합니다.
절차대로 따라가면 후불형과 선불형이 선택이 나오는데 이때 후불형을 선택하면 "캐시비 가입을 환영합니다"의 화면이 뜨고 후불형 서비스 이용을 위해 신용카드 등록이 필요합니다.
카드 선택란에서 카드를 선택하거나 후에 선택을 하시면 바로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카드는 카드사 혜택을 보시고 선택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벤트
- 알뜰 교통카드 앱 설치 후 캐시비 카드 등록
-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20%, 모바일 캐시비 대중교통 사용금액의 10%, 대중교통비 최대 30% 캐시백이 지급됩니다.
회원가입 후 알뜰 교통카드 앱 바로가기를 클릭하시어 "알뜰 교통카드" 앱을 등록해 주세요. 저는 원래 알뜰 교통카드 앱을 사용하고 있었으므로 바로 앱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저처럼 알뜰 교통카드를 먼저 만드시고 사용 중이라면 카드를 따로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알뜰 교통카드 설치 후 사용방법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 후 "모바일 캐시비"앱에서 카드를 발급받으셨다면 그 카드 발급받은 숫자 16자리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대중교통 이용할 때 출발하기 전에 [출발하기]를 선택하시고 목적지 도착하면 [도착]을 눌러 주면 교통비 결제가 되면서 탑승 이력에 따라 할인이 이루어집니다.
가령 집에서 출발할 때 "알뜰 교통카드" 앱에 접속하여 [출발하기] 버튼을 클릭 후 대중교통을 탈 때와 내릴 때 카드단말기에 핸드폰을 가져다 대면됩니다.
회사나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누르면 되는 것이죠.
알뜰 카드 마일리지 적립을 위한 조건 :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적립되기 때문에 대중교통 타기 전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앱을 통해 측정하고 대중교통 이용후 거리를 비례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꼭 집에서나 회사에서 출발할 때 "알뜰 교통카드"앱에 들어가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출발해 주세요.
대중교통에서 내려서 목적지에 도착하면 [도착] 버튼을 눌러 주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는 것이죠.
교통요금 지출액이 2천 원 미만이면 최대 250원 적립이 되고 2천 원 이상에서 3천 원 미만일 때 최대 350원이 적립이 되는 것이죠.
이동거리가 800M 미만인 경우는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지급됩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이 떨어지는 날은 2배 적립이 됩니다.
알뜰 교통 마일리지 조건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필수일 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저소득층 경우에는 교통요금 지출액이 2천 원 미만엔 350원 2천 원 이상 3천 원 미만이면 500원이 적립, 3천 원 이상이면 650원이 적립이 되니 저소득층 경우에는 서류를 첨부하여 앱에 제출하면 됩니다.
"알뜰 교통카드"앱에서는 없던 전월 사용 금액에 따른 적립금이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앱에서 자체 시행되는 최대 7천 원의 이벤트가 있으니 총 30%를 적립받을 수 있는 것이죠.
알뜰 교통카드 적립이 전국적으로 시행이 되기 전에는 지역을 인증할 수 있는 등본을 제출했었는데 이제는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것만큼 이런 불편한 인증 절차가 없다는 것이 좋은 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모바일 캐시비] 앱에서 다양한 이벤트와 캐시비 워크를 제공하여 건강도 챙기고 대중교통비도 벌 수 있는 기회로 만보 걷기 운동, 10000보를 걸으면 50원의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스탬프 서비스로 캐시비 가맹점에서 일정 금액을 사용하면 스탬프 적립과 쿠폰 혜택도 있으니 활용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로 교통비도 절약받고 건강도 챙기는 이런 혜택 놓칠 수 없겠죠.
저는 몇 달 전부터 사용을 하고 있었지만 전국적으로 실시한 것은 10월부터이니 누구나 앱을 깔고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이 앱은 한국 교통관리국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앱이므로 안심하고 깔아도 되니 혹시 중국 앱이 아닐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