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편스토랑 류수영 고추장돈파육 만들기

by 돈 나무 2021. 11. 30.
728x90
반응형

나도 만들어 봤다, 동파육, 돼지고기가 빨간옷을 입고 매운 맛을 내는 고추장 동파육을 편 스토랑 류수영 씨의 요리를 따라 해 보며 그 맛을 음미해 봤습니다. 늘 챙겨보는 편 스토랑은 요리 알못인 분들에게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요리의 세계로 이끄는 초문이라고 해도 될 만큼 큰 힘을 주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류수영 씨의 인간미 넘치는 따스한 미소와 통 큰 마음씨, 깜찍 발랄한 개그 웃음, 가정을 끔찍이 아끼고 챙기는 대한민국 남자들의 로망이자 질투의 대상이지 않을 가 싶습니다.

 

편 스토랑 류수영 씨가 출시로 내놓은 고추장 동파육 레시피

 

늘 한결같이 요리를 할 때 류수영씨는 그냥 하는 것을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항상 매 재료의 품질과 가격, 쓰임, 영양, 왜 그렇게 해야 되는지의 이유를 하나하나 말해주는 다정 다감한 류수영 어남 선생님 "고추장 돈파육 레시피" 소개합니다.

 

 

고추장 돈파육 완성사진
고추장 돈파육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 1kg

맛술 : 1T

조추장 : 4T

간장 : 2T

액젓 : 2T

물 : 1.2L

대파 : 3개~4개

마늘 : 3큰술

생강 : 1t

숙주 : 1봉지

감자 : 4알

깻잎 : 1봉지

숙주 : 1봉지


 

  1. 먼저 돼지고기 핏물을 빼기 위해 키친타올로 닦아 줍니다. 다음 돼지고기  앞다리살을 5cm 간격으로 잘라주세요. 너무 잘게 자르게 되면 찌개 같으니 큼직하게 뜯어먹는 재미가 쏠쏠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잘라주면 돼지고기도 기분이 좋아진답니다. 통으로 들어간 돼지고기의 육즙이 그냥 혀를 녹여 준답니다.
  2. 냄비는 집에 있는 윅이나 양수냄비도 되니 집에 있는 것 편애하지 말고 집어 주세요. 
  3. 냄비에 기름을 둘러서 달아올랐을 때 냄비의 기름이 물결이 생기게 되면 예열이 완료가 되므로 이때 적정한 타이밍입니다. 우리가 이쁘게 잘라놓은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어 구워 주세요. 노릇노릇하게 이쁘게 옷을 입힙니다.
  4. 이때 포인트 불을 중불로 줄여 주는 것 잊지 마세요. 돼지고기가 화 내여 까맣게 탈 수 있습니다. 이쁘게 노릇노릇하게 구워주려면 중불에 불 조절이 관건입니다. 고기가 지글지글 노래를 부르고 있어요.
  5. 돼지고기 잡내를 잡아야겠죠. 그래서 준비한 것이 맛술입니다. 맛술 1T를 넣어 잡내를 제거해 줘야겠죠. 맛술을 넣으면 잡내를 잡아주는 마법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이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눌어붙지 않게 뒤집어 줘야겠죠. 돼지고기 뒤집어 주기.
  7. 돈파육에 간장이 주 메뉴이지만 이번 동파육은 빨간 옷과 빨간 맛을 내야 하기에 고추장이 메인이 됩니다. 돼지고기 기름 + 고추장이 만나면 = 맛 좋은 고추장 기름이 탄생합니다.
  8. 비율이 맞아야 이 또한 맛을 낼 수 있는 비법이겠죠. (고추장 4T, 설탕 1T, 간장 2T, 액젓 2T, ) 이 친구들이 친하게 어울리도록 휘적휘적 잘 버무려 주세요. 빨간 옷을 입은 모습이 너무 이쁘네요. 역시 빨간 옷은 어디에서나 어울립니다.
  9. 물량을 잘 맞춰주는 게 포인트 물량은 : 1.2L을 부어 줍니다.
  10. 대파를 3~4개를 큼직하게 잘라서 넣어 끓여 주세요. 20분 정도 끓여서 익혀 주면서 우리는 다른 준비를 해야겠죠. 
  11. 양파는 1개 나박 썰어주세요. 마늘은  3큰술준비하시고 절반은 넣고 절반은 다음에 넣을 것입니다. 먼저 넣는 마늘 = 국물의 바디감, 나중에 넣는 마늘 = 마늘의 향을 주기 위한 어남 선생님의 깊은 뜻이 담겨 있답니다. 마늘과 양파를 넣어 주세요.
  12. 동남아에서 자주 먹는 월남 고추에 식초 베이스의 소스처럼 찌개나 조림에 + 식초를 넣으면 = 산미를 올리는 맛이 UP 시켜 준답니다.
  13. 식초0.5t를 넣어 주세요 산미가 확 올라갑니다.  끓이면서 식초가 날아가면 뚜껑을 열고 강불 20분, 뚜껑 닫고 중불 20분 끓여 주세요. 단 순서는 상관없으니 마음이 내키는 대로 하시면 OK, 조리시간은 40분 넘기지 않기
  14. 와우 ~ 속에서 우러나는 국물의 맛, 너무 맛있어~ 마지막으로 고춧가루를 넣고 더 맵고 강렬하게 맛을 내줄 겁니다.
  15. 이렇게 하여 전반전 고추장돈파육은 끝나고 불을 꺼 줍니다.

 

고추장돈파육 만들기 사진
고추장 돈파육 만들기

 

자 이제 후반전으로 떠나가 볼가요?

 

끓이면서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죠.

  1. 감자1kg 기준 4알을 껍질을 벗겨 손질하여 절반씩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6분을 돌려줍니다. 6분 후 잘 익은 감자, 감자탕을 방불케 하는 감자 비주얼~ 너무 맛있어 보입니다.
  2. 잘 익은 감자를 윅 냄비에 깔고 방금 끓인 고추장돈파육을 위에 부어서 나가도 되지만 그래도 분위기를 업 시키기 위해서는 깻잎을 절반 잘라 올려 두고 생강 반톨(1t) 즙을 내어 나머지 마늘 1/3과 함께 넣어 주세요. 생강을 넣으면 동남아 음식 같으면서도 익숙한 맛이고  고추장찌개 같은데 아닌 맛을 내는 것이 바로 생강의 마법입니다.
  3. 깻잎을 위에 깔고 그 안에 생강과 마늘을 넣고 위에 숙주 1 봉지를 넣고 고춧가루 1t를 뿌려서 술안주 대접이요 ~ 보글보글 끓이면서 소주에 캬~ 너무 맛있는 고추장 돈파육에 술이 그냥 술술 넘어갈 것 같아요.
  4. 마지막으로 비벼~비벼 볶음밥으로 완성~ 그래야 고추장돈파육의 예의겠죠.
  5. 돼지고기는 가위로 쑥쑥 잘라 주면서 먹는 재미 정말 맛있답니다.

저는 마지막 2탄은 생략하고 깻잎 대신 시래기를 넣어주고 고추장을 1숟가락을 넣어 아이들도 먹을 수 있게 매운맛을 덜게 했답니다.

아이들도 맛있게 먹은 고추장 동파육 ~ 우리 님들도 한번 집에서 만들어 저녁에 사랑하는 님과 함께 술 한잔 해요.♡

 

고추장 돈파육

 

맛있는 고추장 동파육, 아이 들과 함께 먹을 요리는 고추장과 고춧가루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저도 조절해 줬더니 우리 꼬마 천사님들 맵지 않다고 잘 먹어 주었답니다.

행복한 가족 밥상을 책임 질 고추장 동파육, 나의 애주를 부를 고추장 동파육 집에서 함께 만들어 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