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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주민센터 가는 시간 아끼고 전자증명서로 이용하기

by 돈 나무 2021.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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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우리는 주민센터나 은행, 보험사, 국세청, 등 행정업무를 위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등 지자체나 센터 등 은행에 직접 찾아가 민원처리를 해야만 했으며 시간낭비와 비용 문제도 발생하고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느꼈는데 지금부터는 전자증명서로 주민센터에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증명서를 발급받고 필요한 기관에 직접 그 자리에서 보낼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아끼고 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집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섬네일
전자증명서발급

 

 

행정복지센터, 은행, 국세청, 보험사 비방문 서류제출

 

행정복지센터는 많은 지역 주민들이 행정업무를 하기 위해서나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또는 기초생활수급자나 기초노령연금, 일자리 알선, 장애인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신청하기도 하고  받기도 하는 업무를 처리하는 곳으로써 2000년 이후에 동사무소에서 주민자치센터로 명칭이 바뀌었으며 주민자치센터에서 현재는 주민센터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경기도 부천시에서 구청을 폐지하면서 기존의 주민센터를 통합하여 주민센터 업무와 구청의 업무를 함께 하는 개념으로 여러 주민센터를 합친 광역 주민센터로 행정복지센터로 바뀐 곳도 있습니다.

 

평생 살면서 우리는 일 년에 한 번쯤은 주민센터나 은행, 보험회사 등 행정업무를 위해 방문할 일이 생길 텐데 그때마다 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주민센터나 은행 등 업무를 위해 방문을 하려면 따로 시간을 내야 하고 그에 따른 비용 부담도 생기게 됩니다. 그마저도 바쁜 시간을 내서 가야 하고  업무시간을 지키기 위하여 특히 일하는 직장인들은  중간 조퇴를 하고 나가서 일을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그런 번거로움과 시간 양비나 비용 부담이 없어질 텐데요. 

 

날로 발전하는 시대에 맞게 우리 삶에 큰 변화가 오고 있지만 아직도 행정업무나 신청 등 다양한 주민센터나 은행, 보험업무, 구청 등  행정일은 현장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남아있었지만 이제는 차차 조금씩 현장업무보다 전자증명으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시간 날 때마다 필요한 업무나 서류를 앉아서 신청하거나 기관에 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서류들은 2019년부터 시행해왔지만 제한적이어서 불편한 감이 있었는데 11월부터는 금융 업무뿐 아니라 건강보험료 확인서,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장기요양 인증서,  기업 확인서, 자원봉사활동 확인서 가족관계 증명서 등 다양한 서류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들을 발급기관에 보낼 수 있고 총 300여 종의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원하는 기관에 온라인으로 발급, 제출할 수 있게 됩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 기존에 추진하던 전자증명서가 더 빨리 더 많은 종류를 비대면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제공하고 있으며 더 넓힐 예정이라고 합니다.

 

전자증명서 이용하는 방법

먼저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려면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사이트 방문을 하여야 하는데 아시다시피 본인인증을 위해서는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필수겠죠.

스마트폰 "정부 24"앱으로 들어가셔서 로그인을 하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나오고 여러 가지 업무 메뉴가 뜨게 됩니다.

맨 위 상단에 보시면 () 이런 모양의 메뉴 표시줄이 보일 겁니다.

()을 누르면 여러 메뉴들이 뜰 텐데 아래로 보면 (전자문서 지갑)이 보입니다.

(전자문서 지갑)을 클릭하시면 (증명서 발급, 내 증명서, 받은 증명서, 보낸 내역) 등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서 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보관도 하고 기관에 서류를 보낼 수도 있으니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게 되겠죠.

 

증명서 신청에는 주민등록표 등본, 지방세 세목별 가세 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건강, 장기요양 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자격 확인서, 예방접종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병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주민등록표 초본, 지방세 세목별 미과세증명서, 사업자등록증명, 장애인증명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 확인서, 수급자 증명서, 합격증명서(검정고시), 지방세 납부확인서, 한부모가족증명서, 국민연금 지급내역 증명서, 고용보험료 산재보험료 완납 증명원, 소득금액 증명, 토지대장 등초본 교부,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성적증명서(중등학교), 취득세, 납세증명서, 재학증명서(대학교) 졸업증명서(대학교), 제적증명서(대학교), 휴학증명서(대학교) 등 총 45건모든 증명서신청하고 보관 또는 기관에 보낼 수 있습니다.

 

가령 은행이나 보험사 업무를 보기 위해 등본이 필요하다면 증명서 발급에 들어가 (주민등록표 등본)을 클릭하세요. 인적사항 적는 란에  이름, 주소, 를 적고 발급 용도별 간소화할 수 있는 용도를 선택해 주고 발급, 또는 선택 발급을 하여 민원신청을 합니다.

민원신청이 끝나면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의 메시지와 확인을 눌러 주세요.

내 증명서에 방금 발급받은 주민등록표 등본이 나와 있고 열람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보내기), (장바구니), (삭제 ) 버튼이 있는데 서류를 제출하고자 한다면 보내고자 하는 서류를 선택을 하고 보내기를 눌러 주세요.

보내고자 하는 기관명이나 기관코드를 선택하고 이름을 적어 검색하여 확인 후 보내기를 누르면 전송이 됩니다.

 

이제는 은행이나 주민센터, 등 행정업무를 위해 귀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비용도 지출하지 않고 집에서나 회사에서나 시간 날 때 바로 업무를 볼 수 있으며 보내려는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 있으니 잘 이용하여 금쪽같은 내 시간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세상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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