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아두면 좋은 우체국서비스 6가지 꿀팁 정보

by 돈 나무 2021. 11. 15.
728x90
반응형

우체국 가본 지 벌써 10년이 돼 오지만 집에서 멀다는 이유로 잘 이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요즘 우체국에서 신형폰은 만원,  구형폰은 5천 원 문화상품권을 주는 행사와 더불어 알아두면 좋은 생활에 필요한 우체국 서비스 6가지 꿀팁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대부분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우편이나 택배 서비스 외에 금융, 보험 서비스 등 쇼핑을 이유로 우체국을 찾고 있는데요. 몇 년 전만 하여도 우편물 미 수급으로 또는 해외 택배 서비스 이용을 위해 우체국을 찾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우체국을 방문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알게 되어 좋은 서비스 꿀팁 6가지를 추려서 정보를 나누고자 합니다.

 

우체국 서비스 꿀팁 모음 썸네일
우체국 서비스 꿀팁

 

 

 

1. 용돈 배달 서비스

 

혹시 용돈 배달 서비스 알고 계시는지요. 

우체국에서 진행하는 "용돈 배달 서비스"는 [정식 명칭은 '현금배달'(통화 등기)]로서 부모님이 시골에 계시어 방문이 어려운 분들과 직접 현금을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로서 스마트폰으로 서비스가 가능하기에 더욱 스마트화 시대에 맞는 서비스로 곽광을 받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잠깐! 그렇다면 계좌이체가 더 좋지 않을까 싶은 분들도 계실 텐데요. 보통 일반 평범한 날이라면야 계좌이체를 해도 좋지만 계좌이체를 한다면 연로하시고 또 은행이 먼 어르신들이 사시는 동네이면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닐 테지요.

그래서 특히 명절날 계좌이체도 편리하지만 직접 찾아뵙지 못할 때 정성스러운 편지에 돈이 들어있는 봉투를 부모님 손에 직접 와닿는다면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더 기쁘고 즐거울 겁니다.

 

가령 바빠서 부모님 댁에 찾아뵙지 못할 때 우리는 용돈을 계좌이체를 먼저 하고 부모님께 이야기하는데요. 그보다도 직접 부모님께 돈 봉투와 사랑의 편지를 드린다면 받으시는 부모님 마음이 더욱 행복하실 것 같습니다.

젊은 분들이야 현금을 지갑에 넣고 다니는 것보다 카드나 핸드폰 하나면 결제가 쉬워지지만 어르신들은 꼭 현금으로 전통시장과 마트를 방문하시는데 더욱 현금이 필요하시죠. 

현금이 필요할 때 자식이 계좌 이체해준다면 그 돈을 찾으려고 은행을 찾아야 한다는 번거로움도 있을 테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용돈을 배달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직접 찾아뵙고 용돈을 드리지 못해도 받는 부모님 마음이 더욱 풍요롭고 행복해하실 것 같습니다.

 

  • 신청방법
    •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우측의 상단에 있는 (우편)을 클릭하시어 아래로 스크롤 내려서 (현금배달)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 (현금배달) 메뉴를 누르면 (신청) 버튼이 나오는데 신청 버튼 눌러서 하시면 됩니다.
    • 여기서 회원가입을 안 해도 우체국 계좌가 없어도 무통장 입금이 가능하기에 10원부터 시작하여 100만 원까지 되니 누구나 부담을 안 가지고 신청해도 된다는것이 좋았습니다.

 

송금액 최대 송금금액 1000000원
10만 원 송금 시 수수료 4100원 
100만 원 송금 시  수수료 13100원
주의할 점 결혼식장, 장례식장 같은 일시적인 장소에는 배달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자택에서 부모님이 직접 송달받으실 수 있는 주소지를 입력해주세요.

물론 계좌이체를 한다면 수수료도 들지 않고 돈을 절약할 수 있지만 그래도 부모님께 현금을 바로 전달한다면 받으시는 부모님 마음이 더욱 기분이 좋을 듯 싶습니다.

 

2. e-그린우편

 

e-그린우편이란 문서 파일을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문서 파일을 팩스나 메일로 보내는 것도 편리하지만 많은 문서를 일일이 pc로 타이핑하여 봉투에 넣고 주소를 입력하는 등 번거로움을 안고 할 수있는 우편물 문서를 작성할때도 있는데요. 이때 가장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① 인터넷으로 (c-Green Writing)에 내용문과 보내려는 주소를 작성하여 올립니다.

② Acceptance 우편물 접수에 들어가셔서(https://www.epost.go.kr/main.retrieveMainPage.comm) 또는 우체국에 방문하여 제작.        문서 선택을 하시고 내용문을 입력하고 주소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③ Production 우편물 제작 ☞ 문서를 선택했다면 데이터를 우편물로 제작합니다.

④ Mail Delivery ☞ 수취인에게 전달 완료

이용요금은 ☞ (우편요금에 +e-그린우편 제작 수수료+이용요금)

안내문 매수는 중량에 규격과 칼라 서비스 이용 여부에 따라 요금이 변경됨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배달 소요일은 접수일로부터 2일에서 4일 정도로 소요됩니다.

하나하나 타이핑하여 우편물을 보내는 것도 번거롭고 그마저도 복사기가 없다면 난감한데요. 

이때 우체국 e-그린우편을 이용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특히 번거롭게 시간을 내어 우체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문서를 작성하여 우체국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바로 배달이 되니 이용하시면 참 좋은 것 같아요.

종류로는 (전단지, 설문지, 쿠폰, 문서)등 다양하게 활용이 되기에 기업 담당자가 활용하시면 시간과 기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사회복지 서비스를 운영할 때 일일이 주소와 문서를 복사하고 봉투에 넣고 봉인하고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소비되었는데 이런 꿀팁을 이용하니 시간도 절약되고 무엇보다 일 효율성이 뛰어나게 빨라져 좋았습니다.

 

이용방법 우체국 홈페이지 들어가시여 (우편)클릭하시고 e-그린우편메뉴에서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이용요금 e-그린엽서 = 440원

 

3. 휴대폰 습득 신고 시 문화 상품권 지급

 

 휴대폰을 습득하고 신고한다면 핸드폰의 출시 연도에 따라 신형폰은 최대 만원의 문화상품권을 구형폰은 5000원의 문화상품권을 주는 서비스인데요.

분실물을 주워서 우체통에 넣거나 경찰서에 가져다준다면 경찰서나 지구대에서 "LOST112"에 올려놓아 분실물 주인을 찾아 준다고 하니.

이때 우체국에 직접 가져다준다면 가장 안전하면서도 상품권도 받을 수 있으니 이제부터는 분실물 습득 시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여 준다면 문화상품권도 받을 수 있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구분 금액 보상 상품권 종류
신형 핸드폰 10000원 문화상품권
구형 핸드폰 5000원 문화상품권

 

4. 경조금 배달 서비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서로 모이기 힘들 때 경조사로 경조금을 보낼 때 유용한 서비스인데요.

경조사로 직접 가지는 못해도 경조금을 우체국 이용하여 송금이나 전화번호, 주소로 송금할 수 있어 아주 요긴한 서비스입니다.

이 경조금 배달 서비스는 우체국사업이 아닌 우체국 예금이나 보험 쪽 사업으로서 주소를 모르거나 전화번호를 모를 때 상대방의 이름이나 주소, 전화번호만 안다면 쉽게 보낼 수 있다는게 장점입니다.

또한 주소 송금은 예쁜 봉투에 담아 전달이 되어 받는 분들의 기분이 배가 될 수 있도록 되어 너무도 좋은 서비스입니다.

송금이 완료가 되면 받는 분에게 송금 정보와 경조 메시지를 전송해 주므로 받는 분이 스마트뱅킹 앱에서 수신 동의 후 본인 계좌로 즉시 입금받아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송금 요청 완료 후 10일 이내에 받는 분이 수신동의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자동으로 취소가 되고 반환처리로 보낸 분의 계좌로 금액이 통장으로 들어오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서비스 구분   1회한도 1일한도
경조금 송금 간편송금 보내기 200만원 300만원 미만
받기 200만원 300만원 미만
대상고객 만 14세 이상 국내거주자
본인명의 휴대폰 및 자유입출금 통장 소유자
이용시간 연중무휴, 1일 24시간 원칙이지만 단 운영상의 필요성으로 정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가 중단될수 있음

 

5.  무료보험

 

보통 우체국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우체국이 어떤 업무를 취급하시는지 대략 감이 오 실 텐데요.

우체국 방문하면 우편분야와 금융분야로 나뉘어 있어 우편분야에서는 우편물 붙이거나 소포를 보내고 알뜰폰 개통 또는 우체국 쇼핑도 할 수 있고 금융분야에서는 예금과 보험상담/가입, 카드 발급, 펀드 가입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다룹니다.

우체국 금융상품은 좋은 상품이 많은데 그중 가장 꿀팁으로 무료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 저소득 장애인 암보험 무료 지원 사업
    • 매년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장애인 분들에게 우체국에서 무료로 제공해주는 장애인 암보험이 있습니다.
    • 저소득층이나 차상위계층분들이 가입할 수 있는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인데요.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

대상 보험기간 가입나이 납입기간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층 1년만기/ 3년만기 만 15세~65세까지 일시납(1년만기=1만원
3년만기 =3만원)
성별 나이에 상관없이 보험료 1만원(1년만기 기준)
납입보험료 100% 환급(1년만기 1만원, 3년만기 3만원)
사고 및 재해 입원과 수술비 정액 보상
지급부금 지급사유 지급액
만기급부금 보험기간 만기까지 생존할시  1년만기  1만원
3년만기  3만원
유족위로금 재해를 직접적인 원인으로 사망 2000만원
재해 입원급부금 재해로 인하여 그 직접적인 치료를목적으로 4일 이상 입원하였을 때
(3일초과 입원일수 1일당, 120일 한도
1만원
재해수술급부금 재해로 인하여 그 직접적인 치료를목적으로 수술을 받았을 때 
(수술 1회당)
1종수술 10만원
2종수술 20만원
3종수술 30만원
4종수술 50만원
5종수술 100만원
사망 위로금 재해나 질병사망시 2000만원 

 

6. 긴급 생계비 지원 서비스

 

안 그래도 살림이 팍팍한데 코로나로 더욱 어려움에 노출되는 저소득층분들과 차상위계층 분들 지역사회에서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우체국 긴급 생계비 지원 서비스가 보건복지부의 긴급생계비 지원과 별도로 생계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긴급 생계 지원 서비스입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금과 공적지원을 받고 있지만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지원을 못 받는 분들을 위한 지원사업으로서 생계비와 의료비, 주거비, 교육비 등 가구 당 최대 200만 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신청기간 2022년 시군 구 희망복지지원단에 문의하여 신청

7. 이 외의 서비스로는 기본료가 한 달에 539로 시작하는 우체국 알뜰폰과 축하카드 발송과 실체 우표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나만의 우표 만들기 등 시각장애인용 무료 우편 만들기, 주거이전 서비스, 무인우체국, 시각장애인용 우편제도, 시니어 서포터 일자리 등 다양한 정보가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