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 보양식 계란 성분 효과의 모든 것

by 돈 나무 2022. 2. 6.
728x90
반응형

계란은 영양덩어리라고 하여도 무방할 만큼 국민식품이며 보양식중의 일등 보양식입니다. 계라의 영양성분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탄수화물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빠지지 않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계란의 다양한 영양소

순우리말로 달걀, 한자어로 계란으로 불리우는 계란은 흰자위와 노란자위로 구분되며 흰자위는 밍밍하면서도 깔끔 담백한 맛이고 노른자위는 고소하고 기름진 맛이며 너무 익으면 퍽퍽하여 잘 먹지 않는 분들도 많고 반숙하거나 후라이드로 먹는일이 많습니다.

계란은 영양가가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이 함유한 식품이기에 달걀 전체를 알끈 조차 남기지 말고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계란 영양소

수분 지방 단백질 탄수화물 열량
75% 11% 11% 1% 80㎉
알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회복하고 세포 생성에 도움을 준다.
  1. 수분이 75%, 지방이 11%, 단백질이 11%, 탄수화물이 1%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일품입니다.
  2. 알부민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회복하고 세포를 생성하여 주며 철분과 칼슘, 아연, 비타민 A/B/C가 풍부한 영양식 입니다.
  3. 계란의 크기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계란의 열량은 휜자는 20㎉, 노른자는 60㎉를 차지합니다.
  4. 계란의 흰자에는 단박질에 철분, 칼슘이 아주 약간 들어있고 전체의 7할쯤 되는 비타민 B2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5. 계란의 노란자위에는 지방이 조금 들어있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며 바이오틴이라는 비타민이 풍부하여 탈모 예방과 근육통 완화에 도움이 줄뿐 아니라 마이오닌이란 성분이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6. 껍데기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있으며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져 세척에 쓰일뿐 아니라 식용으로 빵에 사용하는 '난각칼슘'성분을 만들어 쓰이며 달팽이나 식물에게도 주어도 좋습니다.
  7. 산란 직후 바로 먹으면 영양소도 적고 비린 맛도 없는 상태로 먹을 수 있죠. 어릴때 집에서 갓 낳은 생란을 먹어도 비린맛이 없고 고소한  이유가 바로 먹었던 이유인것 입니다.
  8. 단 영양은 풍부하지만 시골에서 직접 키우는 닭이 아니고서는 대량으로 공장으로 생산하다나니 닭에게 항생제를 투여하고 산란을 위하여 촉진제를 투여 하는 만큼 논란은 많지만 그래도 영양가가 풍부한 계란은 성장하는 아이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영양식품이기도 합니다.
  9. 보통 무정란과 유정란이 있는데 무정란은 병아리가 태어날수 없고 유정란이 병아리로 부화할수 있기에 수정 유무의 차이 이지만 영양 성분 차이는 거의 없다고 연구결과에서 밝혀 져 있으니 크게 무정, 유정을 따지지 않아도 될듯 싶습니다.

구매 및 보관 방법

  1. 계란을 구입할 때는 껍질이 깨끗하고 깨진 부분이 없는 계란을 구입하여 계란이 담겨있는 케이스 형태로 보관하여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계란을 냉장상태에서보관 할 때는 3~5˚c에서 보관하여야 하며 실온 상태의 보관한 계란을 구입했다면 냉장 또는 실내온도로 일정하게 보관 하여야 합니다. 단 실내 온도가 일정하지 않으면 냉장이 더 좋겠죠. 냉장고에 보관 할 때에는 안 쪽에 위치한 곳에 보관하여야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3. 세척을 한 상태의 계란을 구입한 경우에는 꼭 냉장 상태를 유지하고 빠른 시일안에 먹어야 합니다.
  4. 계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보관해야 하는 이유는 위에 놓이게 되는 둥근 부분에  기실이라는 숨구멍이 있어 신선도가 유지 될뿐아니라 냉장고 냄새가 계란에 배지 않기에 꼭 뾰적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보관해 주세요.
  5. 일련번호 구별 법
M M D D E F G H I X
산란월일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번호

맨 앞 4자리는 산란 월/일, 생산자 고유번호 5자리는 생산자가 누군지 알 수 있게 해주는 코드, 사육환경번호는 4가지로 나눠진 사육환경에 따라 1부터 4까지의 번호가 매겨집니다.

사육환경코드 1번은 방복, 2번은 축사와 케이지을 자유롭게 오갈수 있는 환경, 3번은 마리당 0.0075㎡(1㎡당 13마리) 이상의 공간이 보장되는 개선 케이지를 의미하며 4번은 닭 한 마리당 0.005㎡(1㎡당 20마리)보다 좁은 케이지 입니다. 즉 4번의 경우에는 좁은 공간에 많은 닭을 가둬두고 키우는 환경으로 인하여 윤리적 논란에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생산되는 달걀 전체 유통의 90%가 4등급에 속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달걀의 세척

닭에서 나온 달걀은 배설과 함께 나오게 되는데 (총배설강) 이때 배설이 계란에 묻는데 계란의 겉 껍질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과 여러 세균이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계란의 겉 껍질에는 살모넬라균관 식중독균이 존재하기에 계란을 만졌다면 손을 깨끗이 씻어야 되죠.

 

 

 

계란 뿐 만 아니라 모든 알 종류는 배설과 함께 나오는데 이때 식중독균이 함께 존재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리전에 세척하면 좋지만 가정에서 계란을 세척하면 이 또한 위험이 따른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세척과정에 물이 튀면서 식재료나 식기류에 식중독균이나 살모넬라균이 교차오염의 큰 위험을 가져 올수 있어 가정에서의 세척보다 세척하지 않고 요리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가정에서 세척을 한다고 하여도 세척과정에 계란 껍질을 뚫고 세균이 계란 내부로 침투하기도 하므로 세균으로 부터 완전히 안전해지지 않기에 세척보다도 익혀서 먹는 것을 더 권장을 합니다.

물론 계란을 생란으로 먹는 사람은 드물죠. 그러니 익혀서 먹는 일이 많으므로 세척을 하지 않고 바로 터뜨려 요리를 하는것을 최근에는 권장을 하더라고요.

계란은 한번 냉장을 하면 계속 냉장 보관하여야 하며 만에 하나 냉장한 계란을 실온으로 보관하였다면 결로가 생겨 쉽게 상하기에 온도를 인정하게 두는것을 권장하며 빠른 시일안에 드시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영양이 풍부한 영양덩어리 계란요리 매일 2개씩 꼭 드시고 건강하세요.

 

함께 알면 더 좋은 상식

계란으로 만들 수 있는 계란 카레 만들기 >>>

 

집에서도 식당처럼 편하게 식사하기>>>

 

리코베로 가정용 접이식 불판테이블 미우새 김건모 업소용테이블 버너테이블 2가지 컬러

COUPANG

www.coupang.com

 

 

728x90
반응형

댓글